스킨스쿠버, SKIN SCUBA > 알파인클럽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알파인클럽

스킨스쿠버, SKIN SCUBA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알파인클럽 (50.♡.118.26) 댓글 0건 조회 10,388회 작성일 17-01-14 11:56

본문

수상 스포츠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 쌓여 있고 전국 각지에 강이 있어 수상레저를 즐기기에 안성 마춤이다.
수상스포츠는 주로 여름에 즐기게 되는데 대표적인 것이 스킨스쿠버, 윈드서핑과 수상스키이며 최근들어 급류타기(라프팅), 카약, 카누 등이 각광받고 있기도 하다.


스킨다이빙

사계절 즐길 수 있는 수상레저로는 스킨다이빙과 스킨스쿠버를 꼽을 수 있는데 물안경, 오리발, 숨대롱만으로 즐기는 것을 스킨다이빙 이라고 한다. 스킨다이빙은 스노클링이라고도 불리우며 주로 5M이내의 얕은 물 속에서 이러한 기본장비를 가지고 즐기게 되며 초보자라도 쉽게 배울 수 있다는게 장점이다.


ff4dfcfc9c888851b14e867afb4385f2_1484412416_84.jpg


스킨다이빙은 수압에 의한 전신 마사지 효과로 특히 여성 미용과 심폐지구력 강화에 좋다. 잠수를 통해 물고기에게 먹이를 주는 피딩도 가능하다. 기본 장비만 착용한 채 수면 위를 떠다니다가 호흡을 조절한 뒤 수심 5뻍에서 10뻍 내외까지 물 속으로 들어가 부담없이 잠수를 즐기면 된다. 수영을 전혀 못하는 사람도 간단한 장비 사용법만 익히면 쉽게 배울 수 있다.

▲스노클링 방법=스노클링을 즐기기 위해 별도의 잠수기술과 이론을 익힐 필요는 없다. 우선 물안경을 착용하기 전에 서리방지액을 발라 서리가 끼는 것을 예방해야 한다. 스노클을 입으로 물기 쉽게 적당한 높이로 조절해 물안경에 부착시킨다. 호흡을 조절하기 위해 고개를 일일이 들어올리지 않아도 된다.수면 위에서 물 속에 고개를 넣고 가만히 있으면 몸이 뜨게 되고 발을 움직여 주면 앞으로 쉽게 진행할 수 있다.

스노클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오리발차기다. 손과 발은 거의 사용하지 않고 오리발차기로 유영과 방향바꾸기 등을 할 수 있다. 물안경에 물이 찼을 경우에는 코로 숨을 불어넣어 물을 제거한다. 물이 계속 차면 잠수를 멈추고 수면으로 올라와야 한다. 잠수가 깊어지면 수압의 영향으로 귀가 아파지는데 이 때는 코를 잡고 귀로 공기를 보내 주는 동작을 반복해 귀의 아픔을 해소시킨다. 물 위로 떠오를 때는 수면 위를 쳐다보며 여유롭게 떠오르면 된다. 물 위에 나오면 스노클을 빠르고 힘차게 불어 대통 안의 물을 빼낸다. 반드시 2인1조의 커플다이빙을 원칙으로 한다. 초보자의 경우 수심 5뻍를 넘지 않아야 한다.

▲장비=스노클과 물안경 오리발이 기본장비다. 수온이 낮은 곳에서는 체온 보호를 위해 잠수복을 착용해야 한다. 산호와 날카로운 바위지대 기타 어패류 등 수중 생물로부터 손을 보호하기 위해 잠수 장갑도 필요하다. 깊은 곳으로 잠수하고자 할 때는 중량벨트가 있으면 좋다. 세트 가격은 20만∼30만원대.

▲장소=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는 해수욕장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지 가능하다. 특히 동해와 남해가 물이 깨끗한 데다 시야가 좋고 각종 바다 생물도 풍부해 수면 유영만으로도 바닷속 정경을 충분히 즐길 수 있다. 어느 정도 숙달되면 섬으로 원정을 나갈 수도 있다.

물론 실내 수영장에서는 사시사철 가능하다. 강과 계곡에서도 시도해볼 만하지만 물살이 센 곳은 피해야 한다. 여름에도 수온이 낮기 때문에 맨몸 잠수는 피해야 한다. 가족단위 스노클링 인기지역으로는 철원 한탄강,설악산 백담계곡,여주 강변유원지,강촌,청평, 대성리,임진강,홍청강,보은 서원계곡,춘천 지암리 계곡,포천 백운계곡 등이다.


스쿠버다이빙

우리가 보통 스킨스쿠버라고 하는 것은 스킨장비 이외에 공기통, 납벨트 등을 착용하고 수심 5M 이상의 깊은 바다 속으로 들어 가 수중세계를 유영하는 것을 지칭하는데 이를 스킨다이빙과 구분하여 스쿠버다이빙이라고 한다.
스킨스쿠버는 먼저 5m 다이빙풀장에서 기본교육을 받은 뒤 바다에 나가게 되는데 서울에서는 올림픽수영장, 잠실롯데월드, 우이동 삼원풀장 등지에서 강습을 받을 수 있다.


스쿠버다이빙 장비

  • 물안경(Mask)
    얼굴을 보호하기 위하여 착용하는 것으로 1인식, 2인식 안경, 얼굴에 잘맞으며 스며들지 않아야 하는데, 수중에서 물안경 안의 압력이 차이날 경우 코로 숨을 내쉬어 압력 평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마스크의 코가 덮히도록 되어 있다.
  • 오리발(Fin)
  • 숨대롱(Snorkel)
    길이 30cm 정도의 대롱에 입물개가 달려 있어 머리를 물에 담그고서도 편안하게 숨을 쉴수 있도록 해주는 것으로서 스노클링이란 위의 세 가지 장비만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 잠수복 , 장갑
  • 중량벨트(납벨트)
    잠수복의 부력을 상쇄하기 위한 장비
  • 인플레터블 베스트(Inflatable Vest)
    물 위에서 휴식을 취하기 위한 장비

스킨스쿠버 동호회와 배움터

 (아래 자료는 자료정리용이며, 오래된 것이어서 현재는 전혀 맞지 않음)

그랑 블루 02-424-9830대한 수중협회 02-420-4293더클 스쿠버 02-931-5586
롯데월드 02-411-4539
산호 수중 02)478-2663
삼원수영장 02-904-4232
실버씨 다이빙샵
아레나 스포츠 02-666-3776
올림픽 수영장 02-424-0735

한국 해양 탐험대 02-202-1220
해왕잠수 02-401-216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